안녕일보 배윤 기자 | 여주시는 여주시소상공인지원센터 주관으로 지난 6월 27일, 한글시장상인회와 가남상인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객만족 친절 교육’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1인 사업장이 많은 상인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각 상인회가 있는 현장으로 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상권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구성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한글시장상인회를 대상으로 열린 교육은 한글시장 광장에서 ‘Open 친절 교육’ 형태로 이루어져 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도 교육 현장을 직접 볼 수 있어 상인들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관심도 집중시켰다.
강의는 ‘고객을 사로잡는 친절 서비스의 모든 것’을 주제로 ▲첫인상의 중요성 ▲고객 응대 시 주의사항 ▲불만 고객 응대 요령 ▲고객과의 눈맞춤과 경청의 기술 ▲다양한 고객 유형별 맞춤 응대법 ▲재방문을 유도하는 서비스 노하우 ▲친절한 말투와 표정 연습 등 실질적인 내용을 다뤘다.
교육에 참여한 상인들은 “매일 만나는 손님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여주시소상공인지원센터장 유준희는 “이번 ‘찾아가는 친절 교육’은 상인들의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여주시 소상공인들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