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일보 배윤 기자 |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백석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8일, 백석2동 행정복지센터 대강당에서 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백석2동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총회는 식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활동 경과 보고 ▲2026년 백석2동 자치계획(안) 설명 ▲주민투표 및 개표 순으로 진행돼 주민 주도의 자치 실현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줬다.
특히 주민 참여 확대를 위해 지난 1일부터 주민총회 안건에 대한 사전투표를 실시했으며, 전자투표와 현장투표 방식을 병행해 주민들이 편리하게 의견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했다.
이날 식전 행사로 백석2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준비한 가락장구 공연과 웰빙다이어트댄스 공연이 펼쳐져 행사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특히 웰빙다이어트댄스 공연에서는 참석자들이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춤을 추는 등 웃음과 박수가 이어지며 주민 화합의 장이 자연스럽게 연출됐다.
이어 주민총회에서는 2026년 백석2동 자치계획(안)에 대한 설명 후 주민들이 직접 참여한 주민투표가 진행됐고 그 결과 상정된 6개 안건 모두가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됐다.
의결된 자치계획 안건은 ▲알미축제 ▲심정지, 화재 물러가! AI 어서 와!! ▲주민 손으로 만드는 안전한 골목 만들기 ▲시가 있는 산책길 ▲쾌적하고 살기 좋은 마을 환경 가꾸기 ▲텃밭 공동체, ‘무 쑥쑥 공동체 쑥쑥’ 등으로, 향후 백석2동 지역 현안 해결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황영순 백석2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는 주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가 모여 주인이 되는 자치 활동을 실시해 모두가 살기 좋은 백석2동을 만들어가겠다”고 우리 동네의 방향을 결정하는 소중한 자리”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말했다.
백석2동 주민자치회는 앞으로도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참여 기회를 확대해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