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과천교육지원청, 2024 고등학교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강화 연수 운영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자율적인 고등학교 교육과정 실행력 강화를 위해 연수 운영

 

안녕일보 배윤 기자 |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2월 14일 '2024 학교교육과정 디자인 역량강화 연수'를 일반고 및 특목고 19교 고등학교 교원 7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날 연수는 '2024 학교교육과정 디자인 역량강화'연수로 1부‘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및 학기제 편성·운영’, 2부‘학기제 편성·운영 실행학습’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2022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총론 및 학생의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을 위한 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이해 제고에 대한 내용적인 면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2부에서는 교사들이 직접 학기제 편성·운영에 대해 실제적 설계까지 실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학교 현장의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도 제고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에 각 고등학교의 교감을 비롯한 업무담당 교사, 희망 교사 등이 참여하여 기존 2015 개정교육과정과 2022 개정교육과정의 차이,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한 학생들의 미래 역량 신장을 위한 2022 개정교육과정의 강점 등을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또한 학기제 교육과정 편제를 위한 실행학습까지 진행하여 의미있는 연수가 됐다.

 

해당 연수에 많은 교원들의 참석으로 안양과천 지역 교원들의 미래 역량 신장을 위한 2022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참석한 교사는“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학기제 편제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지역의 특성과 학생의 필요에 맞춘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귀한 시간이었다”라고 인터뷰했다.

 

고아영 교육장은 “내년도는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는 해로써 이제까지 단위학교와 지역교육청, 지역사회가 하나가 되어 세심하게 준비해 온 만큼 올해에도 학생의 과목선택권 보장 및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탄탄하게 준비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2022 개정교육과정 기반 학교교육과정의 실제적 설계를 지원하는 연수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생활,문화

더보기

스포츠

더보기